사이트맵  |  Contact Us
 
홈 > SAS 분석 챔피언십 > 분석 챔피언십 참가후기
[17회] SAS분석챔피언십 후기 - 동국대학교 통계학과 박태렬 2020.06.18
MYSAS 312 0
http://www.mysas.co.kr/sas_mining/d_interview.asp?b_no=11469&gotopage=1&con=subject&keyword=&cmd=content&bd_no=10&gubun=

안녕하세요. 제 17회 SAS 분석 챔피언십 SA1005팀 동국대학교 통계학과 박태렬입니다.

두 달 동안 챔피언십만 생각했던 여름이 지나고, 겨울이 되어 후기를 작성하고 있으니 감회가 남다릅니다. 챔피언십을 준비하면서 후기를 통해 많은 도움도 얻고, 공감도 했었습니다. 저도 다음 출전자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후기를 적어보겠습니다.

 

 

1. 팀원 구성

 

저희 팀은 통계학과 데이터 분석 학회에서 친해진 세 명이 모였습니다. 모두 통계학 전공 학생이었고, 같은 과 선후배였기 때문에 팀을 구성하는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팀을 구성할 때는 팀원 들의 전공과 같은 능력도 중요하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구성원들이 공모전을 대하는 마음가짐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 팀은 모두 챔피언십이 진행되는 기간 동안 챔피언십에만 올인하자는 마인드로 임했습니다. 실제로 OT 이후 제출 날까지 매일같이 최소 10시간 이상씩 모였습니다. 만약 한 팀원이라도 챔피언십에 100% 투자하는 것을 원하지 않았다면 팀워크에 문제가 있었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모전에 대해 마음이 맞는 구성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 시간 분배

 

대회 오티 날부터 2차 보고서 제출 날까지 약 두 달간의 시간이 주어집니다. 저희 팀은 데이터를 받기 전에는 주제에 맞는 대략적인 분석 방법이나 해당 산업을 이해하려는 노력을 많이 했습니다. 데이터를 배포 받은 후에는 분석 계획을 수립했습니다. 예를 들면 ‘EDA는 제출 2주 전까지는 반드시 마친다.’ 와 같은 계획이었습니다. 그럼에도 제출이 다가올수록 계획대로 되지 않고 시간에 쫓겼습니다. 그래서 더 세분화된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분석을 마친 후 보고서에 분석내용을 정리해 작성하는 것도 굉장히 오랜 시간과 노력이 걸리기 때문에 최소 제출 일주일 전에는 모든 분석을 마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희 팀은 분석만 마치면 보고서는 금방 작성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자연스럽게 보고서 작성을 계속 미루다가 제출 3일 전부터는 매일 밤을 샜었습니다. 분석을 많이 한만큼 보고서 작성도 오래 걸리기 때문에 본격적인 분석 전에 꼼꼼한 계획을 세우셨으면 좋겠습니다.

 

 

3. 분석 내용

 

지나고 나니 분석결과는 노력한 만큼 나왔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말하는 노력은 우선 ‘시간’입니다. 쏟은 시간과 정확히 비례하여 결과가 나오는 것은 아니지만, 당연히 시간을 많이 쓸수록 다양한 아이디어와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팀원들과 매일같이 하루 10시간을 컴퓨터 앞에 있으면서 항상 분석이 잘된다거나 코딩이 수월하거나 아이디어가 샘솟지는 않았습니다. 어떤 날은 집중이 안돼서 멍 때리는 날도 있었고, 잡담으로 많은 시간을 보낸 날도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집을 가지 않고 억지로라도 앉아있었습니다. 저는 그러한 시간도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어떤 결과가 나오지 않더라도 계속해서 대회와 관련된 생각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잡담을 하다가, 밥을 먹다가, 멍 때리는 와중에도 아이디어가 떠오른다면 팀원들과 의견을 주고 받을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는 ‘다양한 시도’입니다. 데이터를 받고 나서 SAS 툴들을 이용해서 데이터만을 바라보았습니다. 변수들의 기초통계를 살펴보고, target 변수와의 상관성을 보고, 회귀분석 모델을 만들고…으레 학교에서 데이터 분석을 할 때 기본적으로 거치는 과정을 했던 것입니다. 이렇게 분석을 진행하다가 금방 한계에 부딪혔습니다. 뭔가 같은 것을 반복해서 한다는 느낌이 들었고, 분석 방향성의 길을 잃은 느낌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그럴 때 분석 주제와 관련된 논문들을 찾아보고, 해당 산업에 대한 여러 인터뷰를 찾아보기도 하고 홈쇼핑 방송을 직접 보기도 했습니다. 데이터만 볼 때는 알 수 없던 해당 산업의 현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홈쇼핑 업계가 실제로 어떠한 방식으로 어떤 요소들을 중요시하며 편성표를 만드는 지와 같은 이야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데이터만을 보다가 분석이 막혔을 때, 다양하게 탐색하며 주제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실질적으로 분석에 도움이 된 것은 ‘주제 제안서’ 정독입니다. 주제 제안서만 잘 파악해도 분석방향을 정할 수 있었습니다. 어떤 목적으로 어떠한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인지, 어떤 결과를 기대하는 것인지, 어떤 부문에서 가산점이 있는 지와 같은 분석 결과와 관련해서 모든 내용이 들어있기 때문에 제안서 정독은 필수적입니다. 저희 팀도 이러한 팁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분석 플랜을 세울 때 제안서를 여러 번 읽었습니다. 또한 분석을 하다가 막히거나 잘 풀리지 않을 때도 제안서를 다시 보며 힌트를 얻었습니다. 제안서에는 분석의 뼈대가 모두 들어있기 때문에 읽고 또 읽으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4. 느낀 점

 

대회를 진행한 두 달 동안 팀원들과 밤낮으로 시간을 보내며 고생했습니다. 너무나도 힘들었지만 같이 고생한 팀원들 덕분에 무사히 마칠 수 있었습니다. 당시에는 매일매일이 힘들었지만 지나고 나면 부정적인 것도 미화된다고 고생한 기억도 좋게 남는 것 같습니다. 두 달 간 팀원들과 같은 목표를 바라보며 치열하게 살았던 경험은 앞으로도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만큼 저에게 17회 SAS 분석 챔피언십은 너무나도 값진 경험이었고, 인생에 있어서도 중요한 이벤트입니다. 

 

기업의 실제 데이터를 다뤄보는 일은 학부 수준에서는 흔치 않은 일입니다. SAS 분석 챔피언십은 실제 기업의 데이터로 프로젝트를 해 볼 수 있는 값진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챔피언십을 진행하면서 데이터 분석가 직무를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또 실제 비즈니스에서 데이터 분석이 어떻게 쓰이고, 왜 필요한 지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끝으로 이렇게 좋은 기회를 제공해주신 SAS Korea와 롯데홈쇼핑 관계자 분들에게 감사하다는 말과 팀원 이소윤, 오지수에게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휴대폰 번호
휴대폰 인증번호
 
 [17회] SAS분석챔피언십 후기 - 동국대학교 통계학과 오지수
 [17회] SAS분석챔피언십 후기 - 동국대학교 통계학과 김희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