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Contact Us
 
홈 > SAS 분석 챔피언십 > 분석 챔피언십 참가후기
[17회] SAS분석챔피언십 후기 - 동국대학교 통계학과 이소윤 2020.06.18
MYSAS 279 0
http://www.mysas.co.kr/sas_mining/d_interview.asp?b_no=11471&gotopage=1&con=subject&keyword=&cmd=content&bd_no=10&gubun=

17/동국대학교/통계학과/이소윤

안녕하세요. 17 sas 분석 챔피언십에 참가한 통계학과 이소윤입니다. 이번 공모전을 하면서 많은 걸 배웠는데,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었던 세가지를 얘기해 보려고 합니다.

 

<항상 한발짝 물러서서 바라보기>

먼저 데이터를 받고 프로그램 언어에 익숙해지는 시간이 어느정도 필요하기 때문에 팀원 모두가 적절하게 역할을 나누어 두, 세가지 일을 병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데이터 분석에서 가장 중요한 건 데이터 전처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데이터를 잘 다듬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리가 뭘 하고 있는지 정확하게 인지하고 끊임없이 다듬는 게 중요합니다. 어떤 결과가 나올 때 마다 그것을 어떻게 결과보고서와 연관 지을지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이후 결과 보고서의 스토리 라인을 정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결과에 집착하지 말기>

프로젝트에 투자하는 시간이 많아질수록 수상에 대한 욕심도 자연스레 커졌습니다. 그래서인지 변수에 대한 아이디어나 데이터 처리와 관련된 회의를 할 때마다 이 아이디어로 수상할 수 있을까 하고 생각하는 제 자신을 발견했습니다. 순수하게 배우기 위해 시작한 공모전의 목적이 변질 된 순간이었습니다. 프로젝트를 하면서 효율이 매우 좋지 않았던 적도 있었는데, 팀원들과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 프로젝트에 참여하자고 마음을 다잡았던 기억이 납니다. 결과에 대한 부담이 줄어드니, 이후의 프로젝트 진행이 전보다 수월해 졌음을 느꼈습니다. 결과가 어떻든, 욕심을 버리고 최선을 다하여 프로젝트에 참여하시길 바랍니다.

 

<배려와 존중>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날짜가 점점 제출일과 가까워질수록 계획에 쫓기느라 모두가 예민해지고 지치는 건 당연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팀원끼리 다소 상처가 될 수 있는 말이나 태도를 보일 수도 있습니다. 체력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많이 힘들 수 있지만, 너그럽게 감싸주는 태도로 조원들과 끊임없이 열린 대화를 하길 바랍니다.

 

두달이라는 긴 시간동안 하루도 빠짐없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내적으로, 외적으로도 많이 성장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이번 공모전에 참가하기 전에, 이 사이트의 소감들을 읽으면서 나도 이렇게 좋은 결과를 얻었으면 좋겠다 하고 생각했던 기억이 나네요. 한 팀이 되어준 태렬이, 지수에게 다시한번 감사의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평생 소중한 기억이 될 것 같습니다. 

 
휴대폰 번호
휴대폰 인증번호
 
 [17회] SAS분석챔피언십 후기 - 연세대학교 정보통계학과 이솔
 [17회] SAS분석챔피언십 후기 - 동국대학교 통계학과 오지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