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Contact Us
  아이디 저장하기
 
홈 > SAS마이닝 챔피언쉽 > 체험기
[12회] SAS마이닝챔피언십 후기 - 강원대학교 경영학과 이재홍 2015.04.23
MYSAS 1948 0
http://www.mysas.co.kr/sas_mining/d_interview.asp?b_no=6346&gotopage=6&con=subject&keyword=&cmd=content&bd_no=10&gubun=

 

[금상] 강원대학교 경영학과 이재홍(349)

안녕하세요 제12회 SAS마이닝챔피언십 입상자 강원대학교 경영학과 이재홍입니다.
대회를 진행하면서 초기에 많은 후기들을 보고 배웠지만 이렇게 직접 후기를 작성하게 될 줄은 정말 상상도 해본 적 없는 기적 같은 일입니다. 좋은 경험, 추억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신 모든 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하며 다음 도전자 분들에게 미약하게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후기를 남깁니다.

1. 참가계기
사실 빅데이터분석에 대하여 배우기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 이러한 큰 대회에 참가 할 생각은 전혀 하지 못하였습니다. 하지만 학과 교수님께서 SAS마이닝챔피언십은 실제 빅데이터 분석을 경험해보기 매우 좋은 기회이니 결과에 대해 부담 갖지 말고 공부한다는 마음으로 무조건 도전해보라고 말씀을 하셨고 개인적으로 곧 졸업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취업 전 실제 빅데이터 분석을 경험해볼 기회가 이번뿐이라는 생각을 하여 급하게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2. 1차 준비과정
빅데이터분석에 대한 경험이 전혀 없었고 SAS툴도 처음 사용해보기 때문에 저희는 초반 데이터탐색과정에서 매우 많은 시간을 할애하였습니다. 챔피언십 전기간을 기준으로 최소 반절은 오로지 가설설정과 데이터탐색부분에만 할애 한 것 같습니다. 또 나름대로 탐색과정들을 조금씩 문서화해 놓았으며 모델링 단계에 들어갔을 무렵에는 1차 심사를 위한 보고서작성을 함께 진행 하였습니다. 모델링과정에서는 가능한 선에서 최대한 다양한 방법을 적용하였고 가장 좋은 결과를 보여주는 방법을 선택하였으며 탐색과정으로부터 얻은 지식을 기반으로 결과들에 대해 다시 탐색 및 해석을 실시 하였습니다. 또한 SEMMA단계 이후에 새롭게 찾았거나 뒤늦게 생각난 파생변수 등을 추가하여 모델링 과정에서 조금 수정한 부분이 있었는데 그러한 부분은 보고서 상 모델강화부분으로 따로 구분하여 보고서상의 흐름을 깨지 않았고 결과적으로 저희 분석과정상에서 혼동도 예방하였습니다. 보고서 가장 마지막에는 이번 대회의 최종 목적이라 생각한 개원 컨설팅 관련 예시를 보여주기 위하여 저희 나름대로 특정지역 개원에 대한 짧은 컨설팅 내용을 제시하였습니다.

3. 2차 준비과정
가장 힘들었던 부분은 많은 분량의 보고서를 15분 이내 발표자료로 요약을 해야 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부분에서는 분석내용을 전부 보여드리겠다는 욕심은 비우고 흐름이 너무 비약적이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처음부터 과감히 내용을 제거하지 않고 전체적으로 조금씩 순차적으로 제거 및 요약을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1차에 비하여 분석결과를 이용한 컨설팅 부분에 무게를 두었고 추가적으로 이번 분석과정에서 문제라고 생각되었던 부분들을 기반으로 앞으로 더 좋은 예측률 및 컨설팅서비스를 위한 서비스관리 부분을 새롭게 추가구성하였습니다.

4. 수상 후 느낀점
모든 과정이 끝나고 돌이켜보니 준비과정상에 중요했던 부분이 무엇인지 나름대로 정리를 할 수 있었습니다. 먼저 팀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팀원 상호간에 이해와 배려가 가장 기본이며 가장 중요한 부분이었던 것 같습니다. 의견대립이나 사소한 감정들에 대하여 마음의 준비를 하시고 시작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 저희가 수상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요인은 팀이 경영학과, 정보통계학과, 컴퓨터정보통신학과 세 전공으로 이루어져 있었다는 것입니다. 개개인으로서는 부족한 부분이 매우 많았지만 각각의 전공이 모여 상호간에 부족한 부분들을 보완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결과물을 제출한 이후 전체적인 과정상에서 탐색부분에 머무른 시간이 너무 많았다는 생각을 하였는데 최종 수상결과에는 이 부분이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각각의 가설을 기반으로 탐색을 진행하고 이를 통해 또다시 새롭게 정보를 얻고 파생변수를 만들었던 과정들이 전체 분석 과정과 컨설팅활용방안을 제시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 덧붙이자면 대회마다 그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이번 대회에서 통계적 분석이 매우 중요하였지만 그 부분만이 주된 심사부문이었다면 저희는 결코 수상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다음 도전자 분들도 끝까지 포기하지 마시고 최종 완성하여 좋은 결과 얻으시길 바랍니다.

 
  
 
 [12회] SAS마이닝챔피언십 후기 - 강원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12회] SAS마이닝챔피언십 후기 - 강원대학교 정보통계학과 조경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