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Contact Us
  아이디 저장하기
 
홈 > SAS마이닝 챔피언쉽 > 체험기
[14회] SAS분석챔피언십 후기 - 연세대학교 정보통계학과 최현준 2016.10.12
MYSAS 670 0
http://www.mysas.co.kr/sas_mining/d_interview.asp?b_no=7023&gotopage=1&con=subject&keyword=&cmd=content&bd_no=10&gubun=

[대상] 연세대학교 정보통계학과 최현준 (SA250)

안녕하세요. 제14회 SAS 분석 챔피언십 SA250 팀원 최현준입니다. 저는 실제로 공모전 준비를 얼마나 했는지 말하겠습니다. 다음참가자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저희 팀은 방학과 동시에 공모전을 시작했습니다. 제가 계절학기를 듣고 있어서 2주 동안은 하루에 5시간씩 준비를 했으며 그 이후에는 8시간에서 12시간씩 매일 공모전 준비를 했습니다.
ㆍ1~2주차
처음에는 SAS프로그램 설치부터 뭔가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프로그램 설치와 놀다보니 2일정도가 지나고 그 이후부터 데이터 탐색을 했습니다. 변수하나하나 인터넷을 찾아보며 조사를 했고 기초분석과 이상치를 탐색했습니다. 주제정의서도 계속 읽어보며 팀원들과 얘기를 많이 했습니다.
ㆍ3~4주차
데이터 탐색을 마치고 주제1을 들어갔습니다. 모르는 개념은 책과 인터넷을 찾아보며 진행하였으며 코드공부도 많이 했습니다. 4주차에는 저희 팀원 모두 SAS BASE 시험을 응시했고 전부 합격했습니다.!
ㆍ5주차
휴가였습니다.
ㆍ6~9주차
이때부터 하루에 12시간씩 공모전 준비를 했습니다. 3주정도 남았는데 주제2~4가 남아있고 방향성도 확실하게 잡혀있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매일 모여서 12시간씩 있다 보니까 조금씩 진전이 되었고 조금씩 방향성도 잡았습니다. 7주차부터는 PPT를 만들며 주제4까지 쉬지 않고 달려갔습니다.
 
끝으로....
SAS 공모전을 준비하며 이렇게 큰 데이터를 분석 할 수 있어서 행복했습니다. 100만 명의 5천만 개의 데이터를 보며 기획하고 의미를 찾았습니다. 12시간 돌려도 다 돌아가지 않는 SAS코드도 돌리며 결과를 기다렸습니다. 이런 과정이 수상보다 SAS공모전이 저에게 주는 선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매일 같은 목표로 달려갈 수 있는 팀원이 있어서 행운이었습니다. 혼자였다면 상상할 수도 없는 결과입니다. 다음 참가자분들도 제가 경험했던 행복과 행운이 있기를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14회] SAS분석챔피언십 후기 - 연세대학교 정보통계학과 황호익
 [14회] SAS분석챔피언십 후기 - 성균관대학교 통계학과 조진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