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Contact Us
  아이디 저장하기
 
홈 > SAS마이닝 챔피언쉽 > 체험기
[14회] SAS분석챔피언십 후기 - 연세대학교 응용통계학과 이현석 2016.10.12
MYSAS 1083 0
http://www.mysas.co.kr/sas_mining/d_interview.asp?b_no=7025&gotopage=1&con=subject&keyword=&cmd=content&bd_no=10&gubun=

[동상] 연세대학교 응용통계학과 이현석 (SA426)

안녕하세요.
제 14회 SAS분석챔피언십에서 동상을 받은 연세대학교 응용통계학과 이현석입니다. 무늬만 ‘통계학과’지 통게의 ‘통’자도 모른다고 생각했던 제가 팀장의 권유로 이런 큰 대회에 참가해 작품을 제출했다는 것만 해도 큰 의의가 되었는데, 이렇게 수상까지 하게 되어 너무나도 영광입니다. 본 내용에 앞서 16년지기 친구인 인하대학교 글로벌금융학과 이윤석 팀원과 실처럼 가는 통계 지식을 갖고 투지만으로 대회에 임한 두 학부생들을 이끌고 동상까지 수상하는 기염을 토한 연세대학교 응용통계학과 나은별 팀장에게 무한한 감사를 표합니다. 어차피 매해 주제와 데이터가 다를 것이기 때문에 저는 보다 현실적인 Tip 아닌 Tip들을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주제정의서

주제정의서에는 대회의 모든 것들이 담겨 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저희 팀은 7월 초부터 본격적으로 대회 준비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다른 팀들은 어땠는지 모르겠지만, 저희 팀은 주제 1을 넘어 주제 2로 들어가는 데까지만 족히 한 달이 걸렸습니다. 학부생들로만 이뤄진 팀이라 이렇게 큰 규모의 데이터 분석을 해 본적이 없어 처음부터 짜임새 있게 분석을 진행하지 못해, 중간 중간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 다시 데이터 처리를 하는 불상사가 많았습니다. 그 과정에서 저희는 주제정의서를 읽고 또 읽어 주제를 확실히 분석한 결과를 가이드라인으로 삼고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누구나 처음에는 데이터와 주제에 대한 이해가 어려울 것입니다. 하지만 주제정의서에 나와 있는 큰 주제들 안에 소주제들이 있으니 그 소주제들의 순서에 맞게 진행하다 보면 어느 정도 가닥이 잡힐 것입니다.


2. 검색

저희 모두 의료에 관해선 거의 문외한이었습니다. 아마 다른 팀들 중에서도 의료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갖고 대회에 참가하신 분들은 없었을 것입니다. 따라서 연관성 분석으로 나온 결과들이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들이 종종 있었습니다. 그럴 때마다 구글과 네이버 검색은 필수였습니다. 검색 결과 연관성이 없어 보였던 두 질병들이 사실 연관성이 있다는 사실 등 그 동안 몰랐던 의료 상식들에 대해서 많이 배울 수 있었고, 반대로 유의미한 연관성이 검색 결과로 보이지 않았던 부분들에 대해서는 다시 분석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SAS 프로그램을 만지는 시간보다 인터넷 검색을 하는 시간이 더 많았던 것 같습니다.


3. 시간 분배

너무나 당연한 사실이지만, 대회 마감일까자의 시간을 계산하여 적절히 분배하여 진행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저희 같은 경우 오전 10시부터 5시까지 일을 해야 했던 저와 팀장, 그리고 자격증 공부를 해야 했던 팀원으로 이뤄져 있던 팀이라 평일 저녁과 주말밖에 시간이 맞지 않았습니다. 제출일이 다가오면서 시간이 촉박해지자 심적으로 불안정해 질 수밖에 없었고, 결국 조금 아쉬운 결과물을 제출하게 되었습니다. 수상, 그 중에서도 대상을 목표로 하는 팀은 많은 시간을 대회에 쏟아 된다는 것을 꼭 염두에 두고 계획하셔야 될 것입니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저는 제가 공부하고 있는 ‘통계학’이라는 학문에 자신이 없습니다. 하지만 팀의 협동심, 훌륭한 팀원들에게 보내는 신뢰, 그리고 인내심 이 3가지면 대회 참가에 크게 장애물이 될 것은 없는 것 같습니다. SAS 분석 챔피언쉽은 데이터 마이닝에 자신이 있으신 분들은 그 실력을 맘껏 뽐내고, 반대로 자신이 없으신 분들에게는 ‘나도 할 수 있다’라는 깨달음과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좋은 무대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진권   [2016/10/12 2:57]
멋진 내용이었습니다. 추카추카!!!
 
 [14회] SAS분석챔피언십 후기 - 홍익대학교 산업공학과 이민호
 [14회] SAS분석챔피언십 후기 - 연세대학교 정보통계학과 황호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