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Contact Us
  아이디 저장하기
 
홈 > SAS마이닝 챔피언쉽 > 체험기
[14회] SAS분석챔피언십 후기 - 서울시립대학교 통계학과 전현우 2016.10.18
MYSAS 472 0
http://www.mysas.co.kr/sas_mining/d_interview.asp?b_no=7035&gotopage=1&con=subject&keyword=&cmd=content&bd_no=10&gubun=

[입선] 서울시립대학교 통계학과 전현우 (SA520)

안녕하세요. 제 14회 SAS분석챔피언십 입선 한 SA520팀의 서울시립대 통계학과 전현우입니다. 대회를 준비하며 힘들 때 마다 이전 수상자들의 후기를 읽으며 힘을 냈었습니다. 이젠 제가 다른 누군가에 힘이 되는 후기를 작성해야 한다고 생각하니 부담스럽지만 이 후기를 통해서 많은 분들이 다시 힘을 내어서 대회를 마무리 잘하셨으면 하는 바람으로 후기를 작성합니다.
[길지 않은 시간]
 대회는 7월에 시작하여 8월에 끝을 맺습니다. 학생 때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험 때문에 약 2개월이라는 시간이 충분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회의 마지막까지 오신다면 2개월이라는 시간이 부족하다는 것을 많은 분들이 느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7월에 데이터를 제공받고 빨리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 글을 읽으실 때는 어려운 점이 있거나 정신적으로 힘든 시기로 대회가 어느 정도 진행되었다고 생각됩니다. 제가 드릴 수 있는 팁은 주제 정의서를 꼼꼼히 읽으시고 자신만의 방법이 아닌 주제 정의서가 제시해준 단계를 차근차근 진행하는 것이 시간을 아낄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Q&A게시판 활용]
 대회를 진행하다 답답한 부분이 있거나 애매한 부분이 있다면 SAS Q&A게시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시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다른 팀들 또한 같은 데이터와 목적을 가지고 분석을 하기 때문에 자신이 생각하지 못한 것들을 다른 팀의 질문들을 통해서 새로운 정보를 얻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자주 Q&A게시판을 자주 확인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대회를 진행하다가 변경사항들 또한 있기 때문에 SAS 챔피언십 사이트를 자주 방문하시는걸 추천합니다.
[관련 논문들을 읽어라]
 처음 데이터를 받으시면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 막막하실 겁니다. 그럴 때 주제와 관련된 논문들을 찾아서 읽는 것을 추천합니다. 논문을 읽으면 선입견이 생겨서 창의적인 생각을 방해할 수도 있지만, 다양한 선행 연구결과들을 바탕으로 앞으로의 분석방향을 결정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국내논문 뿐만 아니라 해외논문들을 꼼꼼히 읽어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마지막으로,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힘내셨으면 좋겠습니다. 분명 진행하면서 자신의 부족함을 느끼기도 하고, 분석 방향에 대한 의문이 들기도 하고, 결과물을 제출할 수 있을까하는 초조함이 들기도 하면서 여러 힘든 일들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힘든 일을 이겨내고 끝까지 SAS 분석 챔피언십 대회를 완주하신다면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성취감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저는 결과는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2개월간 어떤 일에 자신의 열정을 쏟아 붓는 것 자체가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다들 힘내셔서 꼭 끝까지 완주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14회] SAS분석챔피언십 후기 - 연세대학교 응용통계학과 조정경
 [14회] SAS분석챔피언십 후기 - 홍익대학교 산업공학과 이민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