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Contact Us
  아이디 저장하기
 
홈 > SAS마이닝 챔피언쉽 > 체험기
[15회] SAS분석챔피언십 후기 - 성신여자대학교 통계학과 최지수 2017.10.10
MYSAS 242 0
http://www.mysas.co.kr/sas_mining/d_interview.asp?b_no=7463&gotopage=1&con=subject&keyword=&cmd=content&bd_no=10&gubun=

[입선] 성신여자대학교 통계학과 최지수 (SA 296)

안녕하세요. 15 SAS 분석 챔피언십에서 입선한 SA296팀의 팀원 최지수입니다. 저희 팀도 이전 참가자 분들의 후기에 도움을 많이 받았었는데, 이렇게 인터뷰를 하게 되어 감회가 새롭습니다. 이후 참가자 분들에게 미약하나마 도움을 드릴 있도록 저도 남기고자 합니다.

<마음가짐>

저는 비단 이런 대회 아니라 어떤 일이던지 혼자 하는 아닐 가장 경계해야 하는 팀원들 간의 분란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제가 말하는 분란은 거창한 아니라, 자신의 의견만 고집하는 것이나 다른 팀원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 같은 것을 의미합니다. 서로를 존중해 주지 않으면 대화가 줄어들고, 대화가 줄어들면 분석은 지체되기 마련입니다. 서로 다른 사람들이 모였으니 당연히 생각 차이가 있다는 이해하고,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고 경청해 가장 좋은 결과가 나올 거라고 생각합니다.

분석에 주어진 기간은 달로, 어떻게 보면 길고 어떻게 보면 짧은 기간입니다. 대회에 참가하는 동안 기간이 많이 남았다고 너무 안심하지도, 기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너무 조급해 하지도 않으면서 적당한 긴장감을 유지하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렇게 있으려면 평소에 조금씩이라도 분석을 진행해야 합니다.

<분석과정>

대회에서 지급되는 데이터는 실제로 업무에 사용하는 데이터로, 학교에서 사용하는 깔끔한 데이터와는 다르게 많은 결측값과 오류값 등을 포함하고 있고 크기 또한 아주 큽니다. 동안 보던 데이터와 다른 모습에 부담을 느낄 수도 있지만, 또한 데이터임을 생각하고 먼저 데이터의 구성이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분석의 시작입니다.

분석에서 가장 고민거리 하나는 데이터 전처리를 어떻게 하느냐 입니다. 데이터 전처리는 결측값특이값 등을 처리하고 파생변수를 생성하고 분석에 사용할 변수를 선택하는 과정으로 분석의 질을 높이기 위해 아주 중요한 작업입니다. 저희 팀은 모두 이번 대회가 대회였고, 데이터 전처리를 해본 적이 없었던 터라 과정이 굉장히 낯설고 막막했습니다. , 여러 가지 논문들을 읽어보고 교수님들과 상담도 하면서 조금씩 감을 잡을 있었습니다.

저희 팀은 원래 처음 동안 데이터 전처리를 끝내고, 남은 기간 분석 모델을 조정비교하고 피피티를 만들 예정이었으나 전처리 과정에서 시간을 너무 쏟은 나머지 다른 부분들이 미흡해서 점은 아쉬운 점으로 남습니다. 전처리 과정이 중요한 과정이긴 하지만 이후 참가자 분들은 시간분배를 잘하시고, 어느 부분에서 너무 시간을 지체하지 않으신다면 좋은 결과를 내실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끝으로, 동안 고생했던 팀원들과 도움을 주신 교수님들께 감사 인사를 하면서 이만 말을 마치겠습니다. 이후 분석 챔피언십에 참여하실 모든 분들에게 좋은 결과가 있길 바랍니다.

 
  
 
 [15회] SAS분석챔피언십 후기 - 숙명여자대학교 통계학과 박송은
 [15회] SAS분석챔피언십 후기 - 성신여자대학교 통계학과 신소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