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Contact Us
 
홈 > SAS 분석 챔피언십 > 분석 챔피언십 참가후기
[16회] SAS분석챔피언십 후기 - 이화여자대학교 통계학과 김민주 2018.10.15
MYSAS 62 0
http://www.mysas.co.kr/sas_mining/d_interview.asp?b_no=7778&gotopage=1&con=subject&keyword=&cmd=content&bd_no=10&gubun=


 

16회 분석 챔피언십의 동상 수상자 이화여자대학교 통계학과 김민주입니다. 이번 방학동안 SAS 분석챔피언십을 준비하면서 얻은 것이 참 많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또 분석 챔피언십에 참가하는 분들을 위해서 제가 대회를 준비하고 마치는 과정에서 느꼈던 것들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
요구사항 파악하기]

무턱대고 분석하기보다, 문제에서 요구하는 바를 팀원들과 함께 고민하여 구체적이고 명확한 목표를 잡는 것이 좋습니다. 대회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는 공공데이터 기반이기 때문에 실제로 사용하려면 꽤 가공을 해야 하거나 거의 사용할 수 없는 데이터도 있습니다. 문제를 분명히 하지 않으면 이런 데이터들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시간을 낭비하게 될 수 있습니다.

 

[부딪혀보기]

SAS를 잘 모르는 경우 데이터 전처리 과정이 힘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너무 겁먹지 말고 모르는 것은 구글링과 SAS 홈페이지를 통해 최대한 코드를 배워서 헤쳐 나가야 합니다. 어렵다고 포기한 전처리과정 때문에 전체적인 분석이 흔들릴 수 있습니다. 또한 팀이기 때문에 다른 팀원의 코드를 공부하여 필요 시에 또 적용하여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분석의 해석]

적절한 분석만큼 중요한 것이 적절한 해석과 대응방안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 팀은 분석에 시간을 많이 들였기 때문에 데이터처리와 모델링은 훌륭했지만, 정책 대안 제시가 다소 미흡하다는 평을 받았습니다. 발표할 때에 분석한 결과를 제대로 살리면서 효과적인 정책 대안을 제시한다면 더 좋지 않았을까하는 아쉬움이 남아있습니다. 꼼꼼한 분석도 중요하지만 이 분석이 어디에 어떻게 효과적으로 쓰일 수 있는지 계속 고민하면서 하신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포기하고 싶을 때도 있었지만, 꿋꿋이 버텨주는 팀원들이 있었기에 해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대회를 통해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로써 한걸음 나아갈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방학 때 매일 팀원들과 만나면서 즐거운 추억도 많이 만들었습니다. 다음 SAS분석 챔피언십에 참가하시는 분들도 많은 것을 배워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휴대폰 번호
휴대폰 인증번호
 
 [16회] SAS분석챔피언십 후기 - 이화여자대학교 통계학과 김유리
 [16회] SAS분석챔피언십 후기 - 성균관대학교 통계학과 김지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