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Contact Us
 
홈 > SAS 분석 챔피언십 > 분석 챔피언십 참가후기
[16회] SAS분석챔피언십 후기 - 이화여자대학교 통계학과 박정현 2018.10.15
MYSAS 48 0
http://www.mysas.co.kr/sas_mining/d_interview.asp?b_no=7780&gotopage=1&con=subject&keyword=&cmd=content&bd_no=10&gubun=


 

16 SAS 분석 챔피언십에서 동상을 받은 이화여자대학교 박정현입니다.

여름방학을 생각하면 책과 노트북을 들고 집을 나섰던 모습만 떠오를 정도로 7,8월은 대회에 몰두했던 것 같습니다. 2개월이 조금 넘는 그 시간의 결실을 수상으로 맺을 수 있어 감사하고 감격스럽습니다. 첫 공모전이었기 때문에 부족한 부분이 많았고, 조금 더 경험이 있었더라면 더욱 좋은 결과물을 제출할 수 있었을 것이라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다음 참가팀은 보다 그 아쉬움이 적기를 바라며 후기를 적어보았습니다.

 

[배경 지식 쌓기]

저와 같은 경우에는 데이터 분석의 전반적인 과정에 대한 배경지식이 부족했기 때문에 처음 데이터를 받고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혼란스러웠습니다. 데이터 분석의 전 과정을 해내야 했기 때문에, 학교 전공수업에서 얻는 지식과는 또 다른 지식이 필요했습니다. 분석을 하기위해선 데이터의 형태를 살펴보고, 결측치를 처리하고, 여러가지 파생변수를 생성하는 과정들을 거치는데, 그 과정정이 어떤 순서로 진행되고, 어떤 방법들을 사용하는지에 대한 내용 숙지가 잘 되어 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분석 초반에는 프로그램이 익숙하지 않아 간단한 처리도 생각보다 오래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을 투자해 공부하는 것이 오히려 이후에 시간을 절약하는 길일 수 있다고 느꼈습니다. SASSchool, 주제정의서, 관련논문을 최대한 많이 숙지하고, 개인적인 시간을 들여서 공부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의사소통 관리]

분석을 진행하며 팀원과 수도 많은 이야기를 나눠야 했습니다. 데이터 분석이라는 것이 분석가의 주관에 따라 진행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팀원과의 의사소통을 명확하게 해야 이후에 준비도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저와 제 팀원과 같은 경우에는 서로가 이해가 안되는 부분은 꼭 짚고 넘어가며 최대한 분석시에 같은 생각을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시간 투자]

기본적인 능력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결국 얼마나 많은 시간을 분석에 투자했느냐 인 것 같습니다. 데이터의 양이 많고 팀원의 수는 적기 때문에 시간과 공을 들여 데이터를 많이 탐색해본 팀이 좋은 결과를 맺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회에 참가하기로 마음을 먹고 후기를 읽고 있는 참가팀이라면 방학동안은 분석과 함께한다고 생각하고 열심히 임하셔서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휴대폰 번호
휴대폰 인증번호
 
 [16회] SAS분석챔피언십 후기 - 이화여자대학교 통계학과 박치경
 [16회] SAS분석챔피언십 후기 - 이화여자대학교 통계학과 김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