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Contact Us
 
홈 > SAS 분석 챔피언십 > 분석 챔피언십 참가후기
[16회] SAS분석챔피언십 후기 -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부 정준호 2018.10.15
MYSAS 76 0
http://www.mysas.co.kr/sas_mining/d_interview.asp?b_no=7785&gotopage=1&con=subject&keyword=&cmd=content&bd_no=10&gubun=


 

안녕하세요.

 

이번 16회 SAS 분석 챔피언십에 참가했던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부 정준호라고 합니다.

 

대회 준비기간 동안 심심할 때, 참가 후기들을 보곤 했는데, 실제 수상을 하여 참가 후기를 적게 되니 감회가 새롭습니다.

 

저는 평소 학교 수업 때 데이터 분석 프로그램에서 간단한 코드 정도만 짤 줄 아는 정도였습니다. 그러다가 이 공모전을 알게 되었고, 공모 과제가 흥미로워 평소 코딩에 관심이 많은 동기들과 같이 공모전에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1차에서는 샘플 데이터를 보며 대략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분석을 할지 방향을 정하였고,  교통사고 관련 자료들을 수집하면서 2차 준비를 하였습니다.

 

1차에 합격을 한 후, 서버 기반으로 한 sas 프로그램을 쓰면서 본격적으로 데이터들을 전처리를 하였습니다. 저희 팀은 실제 교통법규들, 교통사고 관련 자료를 데이터와 연결 지어 전처리를 하였고, 구글맵을 활용하여 이상치들을 처리하는 과정을 통해 정교하게 모델링을 하는 데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데이터의 양은 매우 방대했고, 이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게 되었습니다.

 

실제 준비 기간은 한 달 남짓이었습니다. 위치 기반으로 한 데이터였기 때문에, 전처리 과정이 생각보다 오래 걸렸고, 2차 마감 일주일 전부터 결과를 해석하고 해결방안을 도출하였습니다. 마감 일주일 전에 ppt로도 만들려니 시간이 부족했습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결과물을 만들었습니다. 최선을 다했기에 2차에 떨어져도 후회는 없었지만, 운 좋게 2차도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2차에 합격하고서는 발표용 피피티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발표에 활용할 동영상도 새로 찍고 디자인도 수정하면서, 질의응답에 대비하다 보니 어느새 발표날이 다가왔습니다.

 

제비뽑기를 통해 발표 순서를 정하게 되었는데, 1번을... 뽑았고 제일 먼저 발표하게 되었습니다. 긴장이 되었지만, 준비한 대로 발표를 하였고, 20분 발표, 10분 질의응답 시간도 금방 지나갔습니다. 저희 조 외에 다섯 조의 발표도 기다려야 했기 때문에, 후련한 마음으로 저희끼리 피드백도 주고받았습니다. 발표가 모두 끝난 후, 동상, 은상, 금상, 대상 순으로 시상을 하였는데, 저희는 은상을 받게 되었습니다. 심사위원님들께 피드백도 받아, 어느 점이 좋았고, 어느 점이 부족했는지를 알게 되어, 더욱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지금 생각해도 정말 보람차고 의미 있었던 공모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번 대회를 통해 많은 점을 깨달았습니다.

 

첫째로 분석 플랜의 중요성입니다.

저희는 분석의 개요를 세우고, 데이터를 전처리를 한 후, 결과를 해석하는 작업을 통해 결과물을 만들었습니다. 실제 채점 기준에서도 이 셋의 비중은 비슷했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모델의 정교성을 위해 데이터 전처리에 대부분의 시간을 쏟았고, 따라서 해결방안을 자세하게 풀이하지 못하였습니다. 실제로 심사위원님들께, 전처리가 정말 정교하다는 평가를 들었지만, 그에 비해 해결방안이 살짝 미흡하다는 지적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한 달 기간은 되게 긴 시간이기도 하지만 짧은 시간이라고도 생각합니다. 시간 계획을 잘 세워서 분석을 진행하신다면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둘째로 발표 시 시간 배분의 중요성입니다.

한 달 넘게 공모전을 준비하면서 나온 결과물들이 엄청 많을 것입니다. 저희는 하나라도 더 보여드리고 싶어서 결과물들을 ppt 자료에 다 넣었습니다. 발표 양이 많다 보니 발표 속도가 빨라졌고, 내용 전달력은 떨어졌던 것 같습니다. 한정된 시간에 발표를 하기 때문에, 핵심 포인트는 남기고, 버릴 건 과감하게 버리면 좋은 발표 구성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셋째로 팀워크의 중요성입니다.

저희는 친한 과 동기랑 공모전을 함께 하였습니다. 꽤 오랜 시간 동안 만나고 회의하느라 항상 붙어있었는데, 의견의 대립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팀원들을 배려하며 의견을 제시한다면 좋은 팀워크로 인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방학기간에 SAS 분석 챔피언십과 끝까지 함께 한다면 분명히 얻는 게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전년도 수상 후기들을 보면, 끝까지 노력하여 결과물을 제출한다면 더욱 성장해 있는 나의 모습을 보게 될 것이라는 글을 많이 보았습니다. 저희도 이렇게 생각하고 열심히 노력하였습니다.

 

저는 실제로 기본적인 통계 지식을 갖고 있었고, 간단한 프로그래밍 정도만 할 수 있었으나, 팀원들과 토론하며 결과물을 내겠다는 마음가짐으로 대회를 준비하였고, 지금은 데이터를 보는 시각, 프로그래밍 실력 모두 성장했다고 생각합니다.

 

짧은 참가 후기지만, 다음 SAS 분석 챔피언십에 참가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어 좋은 결과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휴대폰 번호
휴대폰 인증번호
 
 [16회] SAS분석챔피언십 후기 - 동국대학교 통계학과 배종일
 [16회] SAS분석챔피언십 후기 -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부 이정수